키즈카페가 단 돈 1000원? 서울형 키즈카페 후기

서울형 키즈카페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아이를 키우다보면 피치 못하게 야외 놀이가 불가능 한 날이 많습니다. 너무 덥거나, 춥거나 할 경우가 대표적인데요. 특히 겨울철에 한파가 닥칠 때는 어쩔 수 없이 실내 놀이 공간을 찾아봐야 하는데 어딜가든 비용이 몇 만원 이상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놀이공원은 물론이고 키즈카페만 가도 보통 기본 2시간에 2만원 이상의 비용에 그 후로는 10분 당 추가 비용이 드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이를 키우는 서울 시민들에게 무료 키즈카페와 같은 놀이 공간이 있다면 엄청 반가우실거라고 생각하는데, 오늘 소개드릴 서울형 키즈카페가 바로 그곳입니다. 바로 지난주에 저도 직접 다녀온 곳이라 생생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서울형 키즈카페란?

서울형 키즈카페는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공공형 실내놀이터로, 취학 전 영유아와 보호자가 저렴하고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입니다. 서울시는 아이들의 놀이권을 보장하고, 부모들의 편안함을 제공하기 위해 2019년부터 서울형 키즈카페를 개설하였습니다.
서울형 키즈카페의 이용 혜택은 다양합니다. 먼저, 아이들은 다양한 놀이기구와 장난감으로 신체, 정서, 사회성, 창의력 등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보호자들은 아이들과 함께 놀거나, 돌봄교사의 도움을 받아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다른 보호자들과 교류하거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서울형 키즈카페는 안전과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며, CCTV와 출입문 비밀번호, 소독 및 청소 등으로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서울형 키즈 카페 이용 가능 연령

서울형 키즈카페는 0~9세 아동 및 보호자를 이용 대상으로 합니다. 하지만, 시간대별로 이용 연령을 유아 (만3~5세)와 초등 (만6~7세)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은 만 6~7세인 경우에만 서울형 키즈카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 8세 이상의 초등학생은 서울형 키즈카페에 입장이 제한됩니다.

서울형 키즈 카페 요금


개인: 아동 1인당 2,000원, 보호자 무료
단체: 아동 1인당 1,000원, 인솔자 무료

실제로 저도 종로구 혜화동에 위치한 서울형 키즈카페에 아이 한 명과 방문했고 총 2시간을 이용한 뒤 2,000원의 요금을 결제하였습니다.

요금 전면 할인(감면) 대상자

다자녀가족: 3자녀 이상인 가족
한부모가족: 부모가 1인인 가족
장애인: 장애인 본인과 보호자 1인
다문화가족자녀: 외국인 부모와 결혼한 한국인 부모의 자녀
국가유공자: 국가유공자 본인과 보호자 1인

서울형 키즈카페 이용 시간

이용 시간은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일요일과 법정공휴일, 근로자의 날에는 휴무입니다.

서울형 키즈카페 예약 방법

온라인 예약: 우리동네키움포털에서 매월 1일과 16일에 15일치씩 예약이 오픈됩니다. 예약자 1인당 영유아 수 최대 3인까지 신청 가능하며, 중복예약, 대리예약은 불가합니다. 단체 예약은 화/목 1회차에만 가능하며, 강동구 소재 단체만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일 예약: 1회차 단체 이용이 없는 경우 전화예약 후 방문 가능하며, 2-3회차 이용을 희망할 경우 온라인 잔여석 확인 및 예약 가능합니다. 단, 해당 회차가 시작된 이후에는 전화 문의가 필요합니다.

대기 예약: 정원이 마감됐을 경우 대기 예약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요. 온라인에서 클릭해서 대기를 걸면 카카오톡 메시지로 안내 메시지가 옵니다. 특히 저같은 경우 대기를 걸어 두고 전화로 추가로 문의하니 다음 날 빈 자리가 있다고 안내해 당일에는 못갔지만 다음날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형 키즈카페 예약 꿀팁

  1. 전 날 자정에 미리 예약 걸어두기

    예약은 이용 희망일 7일 전 자정에 오픈됩니다. 예를 들어, 2월 8일에 이용하고 싶다면 2월 1일 밤 12시에 예약을 해야 합니다. 예약은 선착순으로 마감되므로 미리 알람을 설정하고 정시에 예약 페이지에 접속하세요.
  2. 전화 문의 해보기

    예약이 마감되었다고 해서 포기하지 마세요. 온라인 잔여석을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당일 예약 취소나 노쇼로 인한 빈 자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기 예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대기를 걸면 카카오톡으로 안내 메시지가 오고, 빈 자리가 생기면 예약이 가능합니다. 저 역시 이렇게 실제로 마감된 자리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서울형 키즈카페 실제 이용 후기 : 혜명 아이들 상상 놀이터


저는 실제로 대학로에 위치한 종로 혜명 아이들 상상 놀이터란 곳을 방문해보았습니다. 먼저 장점은 실내 공간만이 아닌 외부에 꽤 규모감이 있는 야외 놀이터가 있어서 예약 시간보다 일찍 도착했을 때 즐길거리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오후 4시-6시까지 운영되는 프로그램이었고, 정시가 되어야 입장 가능했습니다. 보통 키즈카페처럼 입장 후 자율적으로 놀이하는 것이 아닌, 담당 직원 교사의 전반적인 놀이와 규칙에 관한 설명이 있어서 아이가 흥미로워 했습니다. 월마다 테마가 바뀌는데 저희가 방문했던 1월은 ‘동그라미’ 컨셉이라, 놀이도구들이 원의 형태가 많았습니다. 몸으로 노는 트램펄린, 슬라이드 외에도 정적인 놀이를 좋아하는 아이들을 위해 뜨개질, 팽이 만들기, 보드 게임 등도 구비되어있었고, 한 켠에는 보호자를 위해 책읽는 공간도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2시간 총 이용요금은 2천원으로 쾌적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주말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